연자육 효능과 부작용 및 먹는법 내용정리

연자육은 옛부터 임금의 건강을 위해 바치던 귀한 식품입니다. 요즘에는 대중화되어 쉽게 구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그래서 많은 분들이 연자육 효능과 부작용 및 먹는법 등에 대해 궁금해하기 시작했습니다. 연자육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오늘은 이 정보들을 정리해서 올려볼까 합니다.

연자육이란?

연자육은 연꽃의 씨앗을 채취한 뒤, 껍질을 벗기고 건조시킨 것을 말합니다. 좀더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연꽃이 피는 시기는 7월~8월쯤인데, 이 연꽃이 지면 그 자리에 연방이라는 씨주머니가 생기게 됩니다. 연방에는 씨가 들어 있는 각각의 씨방이 존재하며, 여기서 씨를 채취할 수 있습니다.

보통 수확시기는 9월~10월쯤이며, 하나의 연방에서 8~15알 정도밖에 나오지 않습니다. 이 씨의 단단한 껍질을 제거한 뒤 말리면 연자육이 되는 것입니다.

참고로 연자육은 다른 말로 연밥, 연실, 연자, 상련, 종자, 연육 등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연자육의 색은 짙은 갈색이며, 겉 껍질은 너무 질겨서 먹지 않으므로, 끝부분을 밤가위 같은걸로 잘라주어 제거합니다.

껍질을 제거하면 땅콩만한 하얀 과육이 나옵니다.

연자육의 냄새는 거의 무취이며, 맛은 살짝 떫은 맛과 단맛이 섞여 있으며, 성질은 평이합니다.

연자육의 효능 7가지

연자육에는 전분,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 주요 영양소는 물론, 비타민C, 비타민B1, 비타민B2, 철분, 칼슘, 프로테인, 메티오닌, 칼륨, 인 등 다양한 미량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영양성분 들로 인해, 연자육을 섭취하면 우리들의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게 됩니다. 좀더 구체적으로 어디어디에 좋은지 아래에서 적어보도록 하죠.

1. 심신안정

연자육은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심신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과학적으로 작용기전이 명확하게 밝혀진 것은 아니나, 연자육을 차로 끓여 마셔주면 진정작용으로 인해, 몸과 마음이 편안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연자육은 성질도 순하고 평해서, 나랏일로 하루종일 스트레스를 받던 조선의 왕(영조, 인조)이 심신안정을 위해 즐겨 먹었다고 합니다. 또한 심장질환으로 고생하던 성종도 심장병 치료를 위한 약재로 활용하기도 했습니다.

2. 혈관건강

연자육에는 메티오닌과 네페린, 세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메티오닌(methionine)은 필수 아미노산으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완화하고 혈관내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메티오닌은 우리 인체내에서 합성할 수 없기 때문에, 필히 음식으로 섭취해줘야 하는 성분이기도 하죠. 그리고 네페린(neferine) 성분은 혈관에 해로운 중성지방이 축적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세린(serine) 성분은 식물성 단백질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혈전 제거 및 항산화 작용이 뛰어난데요. 혈전은 피가 혈관내에서 흐르다가 굳은 자그마한 덩어리를 말하는데, 이것이 혈관을 막아 뇌경색, 심근경색, 폐색전증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연자육에 함유된 세린에는 혈전을 녹이는 효소가 들어있기 때문에 혈전제거에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3. 노화방지 및 치매예방

연자육 속에는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들은 세포의 노화 및 손상을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노화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연자육에는 아세틸콜린 성분이 들어 있어서 기억력 감퇴를 늦추어 주므로 치매예방에도 좋습니다.

4. 당뇨예방

연자육은 탄수화물 비중이 높기는 하지만, 이 탄수화물의 40퍼센트가량이 저항성 전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항성 전분은 소화와 흡수가 느리므로, 혈당 수치를 급격하게 올리지 않아 당뇨환자들이 섭취하기에 적합합니다. 또한 연자육에 함유된 메티오닌 성분은 혈당이 급격하게 오르는걸 방지하며 혈당조절에 보탬이 됩니다.

5. 소화기능 촉진

연자육은 위액의 분비를 조절함으로써 소화가 잘 되도록 도우며, 구토, 설사완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아랫 배가 차갑거나,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있어서 설사가 잦은 분들이 활용하기에 좋은 식품이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연자육에는 느리게 소화되는 저항성 전분이 풍부한데, 이것이 대장으로 가면 프리바이오틱스가 되어 유익균 증식을 돕고, 소화기계 건강을 돕습니다.

6. 다이어트

연자육에는 플라보노이드 및 스테롤 성분이 들어 있어서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이 식단에 포함시켜 먹기에도 적합합니다. 무엇보다도 연자육의 베타시토스테롤(beta-sitosterol) 성분은 지방이 흡수되는걸 억제하며, 지방세포가 분해되는 것을 억제해줍니다.

또한 연자육의 페닐알라닌(phenylalanine) 성분은 음식물을 섭취하려는 욕구를 줄여주고, 노폐물 배출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포만감도 좋기 때문에, 연자육을 밥지을때 섞어서 먹거나, 삶은 뒤 샐러드로 만들어 드시면 좋습니다.

7. 불면증 및 편두통 완화

현대인들은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밤마다 수면장애에 시달리거나, 편두통으로 고생하고 있습니다. 이때 연자육을 달인 물을 복용해주면, 심장과 비장의 기능을 보호해주고 불면증과 편두통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항상 불안하고 예민한 직장인과 수험생이라면 연자육 차를 마셔서 생활의 불편함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연자육 부작용

연자육은 단백질과 아미노산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므로,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 복부에 통증이나 설사, 메스꺼움, 배뇨지연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하루 권장 섭취량은 씨앗은 8~10알 정도, 차는 1~2잔을 넘기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평소 소변을 잘 못 보거나, 변비를 앓고 있는 사람이라면 섭취하지 않는게 좋고, 6개월 이상 장기간 복용하는건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연자육을 생으로 섭취하면 연심에 들어 있는 알칼로이드 성분이 심장에 부담을 주므로 살짝 익혀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연자육 먹는법

연자육을 먹는 방법은 밥, 차, 죽, 가루, 샐러드 등이 있습니다.

1. 연자육밥

흔히 우리가 잡곡밥을 지을때처럼 연자육을 넣고 밥을 지어주시면 됩니다. 연자육 중앙에 눈처럼 생긴 초록색 싹인 연자심은 맛이 쓰기 때문에 밥지을때는 제거해주시구요. 쌀 + 현미찹쌀 200g정도를 씻은뒤 물에 불리고, 여기에 잡곡대신 연자육을 넣고 밥을 해주시면 연자육밥이 완성됩니다.

2. 연자육차

물 2리터에 말린 연자육 10알가량 + 연방(씨방) 1개를 넣고 중불에 끓여주며, 물이 끓으면 20분정도 더 끓여 우린 물을 마셔주면 됩니다. 끓인 연자육은 식감이 부드럽기 때문에, 다양한 채소와 함께 샐러드로 만들어 드시면 더욱 좋습니다.

3. 연자육죽

연자육 10그램, 감국 3그램, 현미찹쌀 30그램을 넣은뒤, 물 300g가량 붓고 30분정도 죽을 쑵니다. 1일 2회정도 5일동안 섭취해주면, 정신이 또렷해지고 만성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4. 연자육 가루 먹는 방법

연자육가루 1~2티스푼 정도를 물 200ml에 넣어 먹거나, 두유, 우유, 요거트 등에 섞어서 먹습니다. 또는 각종 볶음이나 무침 등 반찬을 만들때 가루를 섞어주셔도 되고, 샐러드에 뿌려서 섞어 먹어도 됩니다.

Previous article껌씹기가 우리들의 건강에 주는 이점은?
Next article산후조리 뜻과 산모에게 좋은 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