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칸 효능 및 부작용 먹는법 호두와의 차이점

안녕하세요. 피칸은 형태는 호두와 비슷하지만, 호두보다 더 자연스러운 맛을 가진 견과류입니다. 게다가 건강과 미용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들이 풍부하여 인기가 있습니다. 그럼 아래에서는 피칸의 효능과 부작용, 먹는법, 호두와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칸이란?

피칸은 가래나무과의 낙엽활엽교목인 피칸나무의 열매입니다. 지방이 전체의 약 73%를 차지할 정도로 많이 들어 있어서 버터나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피칸은 아메리카 원주민들이 전통적으로 별미로 즐겨 먹던 견과류였는데, 17세기 후반에는 미국의 대통령이었던 조지 워싱턴과 토마스 제퍼슨이 피칸나무 심기를 장려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오늘날에도 미국이 전세계 피칸 생산량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미국을 대표하는 견과류 중 하나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피칸과 메이플 시럽을 듬뿍 넣어 만드는 피칸파이는 미국에서 잘 알려진 디저트 중 하나입니다.

호두와의 차이점

피칸은 모양은 주름진 뇌모양으로 호두와 닮았습니다. 하지만 몇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먼저 피칸은 원산지가 북아메리카이지만, 호두는 페르시아, 즉 지금의 이란 지역입니다.

또한 호두는 껍질이 엄청 단단해서 맨손으로 까기 힘들고, 호두까기 기계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피칸은 껍질이 얇고, 마치 땅콩 껍질 까듯이 조금만 힘을 주면 맨손으로도 쉽게 깔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맛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호두는 부드러운 식감과 고소한 맛이 느껴지면서 그안에 약간 떫은 맛과 쓴 맛이 섞여 있습니다. 이에 반해 피칸은 떪은 맛과 쓴 맛이 적기 때문에, 어린이들도 거부감없이 잘 먹습니다.

피칸 효능

면역력 강화 – 피칸에는 아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아연은 T림프구, 대식세포, 백혈구 등 면역세포 생성과 활성에 관여하여,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영양소입니다.

그래서 아연은 감기, 감염성 질병 등을 예방하고 신체를 보호해줍니다. 하지만 아연은 체내에서 생성되지 않으므로 음식으로 보충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면역력강화를 위해 피칸을 즐겨 먹어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노화방지 – 호흡할때 생기는 여분의 활성산소가 인체내에 지나치게 쌓이면 몸의 정상세포를 공격해 노화를 일으키고, 질병을 유발하게 됩니다.

피칸에는 항산화 물질인 지용성 비타민E와 수용성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인체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노화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피칸은 항산화 지수가 100g당 17,940으로써, 캐슈넛, 아몬드, 피스타치오, 호두 등 다른 견과류와 비교해봐도 높은 항산화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뇌 기능 증진 – 피칸에는 뇌의 신경을 안정화시켜주는 칼슘 및 비타민B군이 풍부합니다. 또한 뇌세포를 활성화하는 엽산 성분도 호루의 2배나 함유되어 있어, 뇌경색, 치매, 우울증 예방 등 뇌 기능을 증진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다이어트 – 피칸 한알에는 당질이 0.08g밖에 들어가 있지 않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과식을 방지하므로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의 식단에 포함시키기에 적합합니다.

또한 피칸에는 비타민A, B, C ,E, 엽산, 칼륨, 아연, 단백질, 마그네슘, 칼륨 등 다양한 영양소들도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영양결핍이 되기 쉬운 다이어트들의 건강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물론 피칸에는 지방산의 양이 많아 칼로리는 높은 편입니다. 한줌의 피칸(약 20개)는 칼로리가 약 196kcal 가량 됩니다. 따라서 과식만 하지 않으면 체중감량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이라면 피칸을 급하게 먹지 말고, 천천히 오래도록 씹으면서 먹어주면 상당한 포만감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피부미용 – 체내에 독소가 쌓이게 되면, 피부가 칙칙해지고 피부트러블이 생기기 쉽습니다. 따라서 고운 피부를 만들기 위해서는 독소배출이 중요한데, 피칸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몸속 독소를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 니다.

또한 피칸에 함유된 비타민A와 아연은 여드름처럼 피부에 생기는 염증 반응을 줄여줍니다. 뿐만아니라 비타민A, 비타민E 등의 항산화 물질들은 피부노화를 방지하고, 주름살 완화, 기미 예방 등에 도움을 줍니다.

탈모 방지 – 피칸에는 신체를 구성하는 20종 아미노산의 하나인 L-아르기닌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L-아르기닌은 혈관벽을 유연하게 만들어 혈액순환을 증진시켜 줌으로써, 몸 전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L-아르기닌은 두피의 혈액순환도 증진시킴으로써, 건강한 모발의 성장을 돕고 탈모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빈혈도 탈모의 원인 중 하나인데, 피칸에는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빈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므로, 탈모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피칸 부작용

피칸은 지방 함량이 높기 때문에 과다섭취할 경우 복통, 설사를 일으킬 수 있으니 적당량 먹는 것이 좋습니다.

피칸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20알 이하입니다.

또한 견과류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은 피칸을 섭취 후 1시간내에 두드러기, 호흡곤란, 현기증, 구토 등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섭취를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칸 먹는법

피칸은 구운 것이나, 생으로 그냥 간식이나 술안주로 먹어도 맛있습니다. 호두와 같이 쓴 맛이 없기 때문에 시리얼, 요거트, 아이스크림 등에 첨가하여 먹어도 맛이 좋습니다.

그리고 미국에서는 크리스마스때 피칸파이를 자주 먹는데, 휘핑크림이나 아이스크림을 곁들여서 먹으면 맛이 아주 좋습니다.

또 피칸은 초콜릿과 궁합이 아주 좋습니다. 작은 컵같은데다가 녹인 초콜릿과 구운 피칸을 넣고 굳혀서 먹으면 맛있습니다.

혹은 구운 피칸을 꿀에 재워 두는 방법도 있습니다. 끓여서 소독한 병에 피칸과 꿀을 담고 하룻밤 정도 두었다가 먹으면 됩니다. 피칸을 아주 달콤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호두와 아몬드 같은 다른 견과류와도 혼합하면 다양한 식감과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Previous article호두 효능 및 부작용 먹는법 보관법
Next article눈에 좋은 영양소 및 음식 알아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