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조리 뜻과 산모에게 좋은 음식

임신한 여성이 아이를 출산하는 과정은 정말 고단하고 고통스럽습니다. 몸과 마음이 지칠 수 밖에 없죠. 따라서 산모들은 출산후 몸보신을 잘해주어야 건강하게 회복할 수 있습니다. 그럼 오늘은 산후조리 뜻과 산모에게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는지 적어볼까 합니다.

산후조리란 무엇인가?

임신부가 아이를 낳고 나면 몸에 기운이 없고 면역력은 저하되며, 산후 우울증도 찾아올 수 있습니다. 이때 출산후 몸관리를 잘해 주어야 다시 몸이 건강해지고, 추후의 임신에도 지장을 받지 않게 됩니다.

이처럼 출산후에 허약해진 산모의 몸과 마음을 다양한 방법으로 보살피는 과정을 가리켜 산후조리라고 합니다.

보통 출산 후에 여성의 자궁과 신체기관이 다시 정상상태로 돌아가려면 6~8주정도(산욕기)는 걸립니다. 또한 몸이 완벽하게 회복하려면 6개월 가량이 지나야 합니다.

이 기간에 관리를 잘못할 경우, 잔류태반으로 인한 어혈, 산후풍 등으로 고생할 수 있으니 신경써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산후조리 기간은 100일 정도 몸관리를 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산후조리의 방법으로는 보양식, 운동, 환경 개선 등이 있는데요. 아래에서는 산후조리에 좋은 음식들에 관해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산모에게 좋은 음식 8가지

1. 미역국

미역국은 출산후 자궁수축을 돕고, 요오드 성분이 풍부해 모유 분비도 원활하게 해줍니다. 또한 뼈건강, 빈혈예방, 변비예방에도 좋고 혈액을 깨끗하게 만들어 주며, 신체기관의 회복을 돕습니다.

따라서 미역국을 산후조리 기간동안 꾸준히 섭취해주면 산모의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미역국을 짜지 않게 조리한 뒤, 안에 전복, 새우, 성게, 홍합 등 단백질이 풍부한 식재료를 첨가하여 끓이면 더욱 좋습니다.

단 주의할 점은 짧은 시일내에 하루 3끼 미역국을 먹는 등 과다섭취할 경우, 요오드 과잉으로 인해 갑상선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갑상선 관련 질환을 앓고 있거나, 가족력이 있는 산모라면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2. 갈비탕

산후조리를 위해서는 식욕을 자극하며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 주어야 합니다. 갈비탕은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고, 철분, 비타민, 무기질, 단백질 등이 다량 함유되어 빈혈방지, 몸보신에 좋고 임산부들이 먹으면 좋은 음식입니다.

3. 삼계탕

삼계탕은 어린 햇닭의 내장을 뺀뒤 찹쌀, 인삼, 대추, 마늘, 밤 등을 넣은뒤 푹 고아서 만드는 보양식입니다. 양질의 단백질, 필수 아미노산 등 유익한 성분들이 가득 들어 있어서 원기회복, 피로회복, 스트레스 해소, 혈액순환 증진에 탁월해 산후조리에 좋은 음식입니다.

4. 채소

산후조리를 위해서는 담백하고 단백질이 많은 음식을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여러 반찬들로 균형있는 식단을 짜고, 채소, 과일 등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출산 후에는 무기질, 비타민이 필요하기 때문에 식사할때 3가지이상의 채소를 섭취해주면 좋습니다.

무엇보다도 출산후 붓기 때문에 걱정이라면 오이를 섭취하면 몸의 수분을 배출하는데 좋습니다. 또한 시금치는 칼슘, 카로틴, 철분, 비타민C, 요오드가 풍부하여 피를 맑게 하고 뼈와 치아, 모발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그외에도 콩, 브로콜리, 케일, 양배추, 쑥 등도 좋습니다.

5. 돼지 족발

우리나라는 산후조리를 위해 미역국을 자주 먹지만, 중국이나 베트남에서는 돼지족발을 자주 먹는다고 합니다. 돼지 족발은 단백질, 비타민, 콜라겐 등이 풍부하여 피로회복, 빈혈예방 등에 좋을 뿐 아니라, 모유분비를 촉진하여 모유 수유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6. 키조개

키조개는 열량이 낮고 단백질, 철분, 필수 아미노산, 아연, 타우린 등이 풍부해 빈혈, 피로회복, 산후 비만 예방, 피부미용에 좋고 산모가 먹으면 좋은 식품입니다. 집에서 산후조리를 할때 식단에 포함한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7. 호박

보통 산모들은 산후부종으로 인해 몸이 부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호박은 신체내 노폐물 제거, 독소배출 등에 효과가 있으며 출산후 몸의 붓기를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애호박은 낮은 열량에 단백질,카로틴, 비타민B, 비타민C, 칼슘, 철분 등이 풍부하며 위장기능 강화, 해독작용이 좋습니다. 그래서 출산으로 인한 상처회복을 돕기 때문에, 제왕절개 후 먹으면 좋은 음식이기도 합니다.

8. 물

섭취한 음식이 제대로 소화되고 흡수되기 위해서는 충분한 물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또한 산모들은 땀의 분비량이 증가하게 되므로, 물이나 두유를 미지근하게 해서 자주 마셔주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수분 공급을 잘해주면 모유 분비가 촉진되어 모유수유가 쉬워지게 됩니다.

Previous article연자육 효능과 부작용 및 먹는법 내용정리
Next article오렌지 효능 및 부작용 고르는법 보관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