넓은 모공 좁히는법 및 원인 5가지 알아봐요

많은 여성 분들이 하는 피부 고민 중에 하나가 바로 넓은 모공입니다.

연예인들처럼 매끄럽고 아기같은 모공없는 피부를 갖는 것이 목표라면, 우선 모공의 기능이나 역할을 알고, 자신의 피부 타입에 맞게 관리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넓은 모공 좁히는법 및 원인, 관리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볼 것이므로, 참고하셔서 자신의 모공을 올바르게 케어하여 개선해보시기 바랍니다.

1. 넓은 모공 원인

모공은 피부에서 솜털이 자라 나오는 구멍을 뜻하며, 모공에서는 피지선에서 분비된 유분이 피부 표면으로 배출되기도 합니다.

모공이 과하게 넓어져서 눈에 잘 띄거나, 화장을 해도 잘 감추어지지 않는 경우를 ‘넓은 모공’ 이라고 부릅니다.

넓은 모공은 다양한 원인이 있으며, 아래에서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피지의 과잉 분비

피지는 손바닥, 발바닥을 제외한 우리 몸 전체에 분포되어 있는 피지선에서 분비되는 반유동성 기름 물질을 뜻합니다.

이 피지는 원래 땀과 섞여서 보호막처럼 피부의 건조를 방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피지가 너무 과다 분비될 경우, 피부 끈적임이 심해지고, 여드름 등과 같은 피부 트러블의 원인이 됩니다.

이렇게 모공 주변에서 일어나는 피부 트러블로 인하여, 피부 턴오버 사이클(Skin turnover cycle 피부 재생 주기를 뜻하며 약 4주)이 흐트러지면, 열린 모공이 원래대로 돌아가려는 복구력이 약해져서 넓은 모공이 심해지게 되는 원인이 됩니다.

그리고 남성은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피지선을 발달시키기 때문에, 피지 분비량은 남성이 여성보다 약 4배 정도 더 많다고 합니다.

게다가 매일 면도 등으로 피부 자극도 많기 때문에, 남성은 넓은 모공도 많고 피부 트러블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성은 생리주기에 따라 피지 분비량에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특히 생리주기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여성 호르몬인 프로게스테론(황체 호르몬)은 피지샘을 자극해 피지 분비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또한 여성의 피지 분비량은 사춘기 시절부터 급격히 증가하기 시작하여, 30대까지 증가하는 경향이 있으며, 30대 이후부터 50대까지는 피지 분비량이 급격히 감소해갑니다.

그외에도 피지는 기온 상승이나 서구식 식습관 등 다양한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피지 과다 분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노폐물 축적

피지는 원래 천연 보호막을 형성하여 세균, 곰팡이균 등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보습, 피부 노화 방지는 물론, 피지막 속에 있는 우로칸산이라는 물질은 자외선 차단 역할도 해줍니다.

이 피지가 대기 중에 있는 먼지, 세균, 오래된 각질, 제대로 클렌징 되지 않고 남아 있는 파운데이션 등과 섞여서 모공 입구를 막을 수 있습니다.

모공의 더러움을 매일 잘 제거해준다면, 별 문제가 없습니다만 조금이라도 남아 있으면 모공에 서서히 노폐물이 축적됩니다.

피부는 피지와 함께 모공의 더러움을 밀어내는 힘이 있습니다만, 나이를 먹어갈수록 그 더러움을 밀어내는 힘이 약해지게 됩니다.

그래서 모공에 노폐물이 쌓이기 쉽고, 모공의 더러움을 막힌 채로 방치하게 되면 넓은 모공이 심해질 수 있고, 색소 침착 등이 발생하면 눈에 더 잘 띄게 됩니다.

3) 건성 피부

피부의 수분량은 갓 태어났을때 가장 높고, 나이가 늘어날수록 갈수록 수분량이 감소합니다.

20대때는 수분 함유량이 약 70% 정도 됩니다만, 나이를 먹고 노인이 되면 수분 함유량은 50% 정도로 감소하여 건조한 피부가 되기 쉽습니다.

이러한 노화된 피부가 되거나, 아토피피부염이 있거나, 만성 신부전등과 같은 질병도 건성 피부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춥고 건조한 날씨, 자외선 노출, 목욕할때 너무 때를 과도하게 밀거나, 비누를 너무 과하게 사용하거나 하면 건성 피부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피부의 가장 표면에 있는 각질층에서 수분손실이 발생하여 건성이 되면, 외부의 스트레스와 자극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장벽 기능이 저하됩니다.

그래서 자연히 피부는 장벽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피지를 과다 분비하게 되고, 모공이 열려 넓은 모공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피부가 겉으로는 멀쩡해보이지만 속은 건조한 ‘이너 드라이 스킨(Inner Dry SKin)’의 경우도 피부의 표면은 피지로 인해 끈적끈적거리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4) 처진 피부

원래 모공은 둥근 모양입니다만, 처진 피부가 되면 모공이 세로로 마치 타원형으로 길죽해져 버립니다.

이러한 처진 모공(세로 모공)은 피부 내 수분 부족으로 각질이 쌓여 모공 내 무게때문에 길죽하게 변화되며, 넓은 모공이 되어 눈에 쉽게 띠게 됩니다.

또한 자외선에 장시간 노출로 피부가 거칠어지고 탄력이 저하되거나, 나이를 먹으면서 피부의 노화가 발생하면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처진 피부는 피부의 탄력성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엘라스틴 성분이 진피층에 부족하고, 피부의 수분 유지와 탄력성에 관여하는 콜라겐 성분도 진피층에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5) 노화로 인한 피지 분비량 변화

위에서 이야기한 것과 비슷한 내용입니다만, 연령이 증가하여 피부의 노화가 발생하면 피부 균형이 깨지기 쉽고 피지 분비량에 변화가 생겨서 넓은 모공의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피지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지방산은 보통 포화지방산과 불포화지방산 2가지 종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포화지방산은 불포화지방산에 비해 녹는점이 더 높기 때문에, 실온에서는 보통 고체 형태로 있습니다.

이에 반해 불포화지방산은 실온에서는 보통 액체 형태로 있습니다.

그래서 이 포화지방산과 불포화지방산이 균형있게 섞여서 피지로 분비되면 피부 전체에 수분이 적절하게 유지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령이 늘어나 피지에 들어 있는 지방산의 밸런스가 깨지면, 실온에서 고체 형태로 있는 포화지방산의 비율이 더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로 인해 나이가 들면 피부에 번들거림도 심해지며, 피부에 수분 부족도 심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30대 초반부터 시작되는 노화가 일어나면 피지를 구성하는 지방산의 비율 뿐만 아니라, 피지의 분비량 자체도 감소합니다.

그로 인해 유분막이 얇아지고 피부가 건조해지고 외부의 자극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힘이 약해지게 됩니다.

그 결과 피부에 노폐물도 늘어나고, 피부가 처지는 증상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모공이 넓은 모공이 되어 눈에 쉽게 띌 수 있습니다.

2. 넓은 모공 좁히는법

1) 노폐물을 확실히 제거

넓은 모공을 줄이는 관리 방법으로는 피부에 축적되는 노폐물들을 꼼꼼하게 제거해주는 것입니다.

매일 매일 클렌징, 세안 등 스킨 케어를 통해 메이크업 잔여물이나, 피지나 오래된 각질 제거를 잘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세안을 할때는 피부를 너무 자극하지 않게 주의하면서 구석구석 씻어주며, 미지근한 물이나 스팀 타올로 피부 각질층을 살짝 불려준 후, 세안하면 모공의 더러움을 더욱 쉽게 제거할수 있습니다.

또한 필링젤(젤 형태의 각질 제거제)나 클레이팩(함유된 성분의 흡착력을 이용해 모공 속 피지를 빼내주는 팩) 같은 걸 사용해 피부의 더러움을 제거해줘도 모공 축도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넓은 모공을 눈에 띄게 만드는 색소 침착을 방지하기 위해 자외선에 장시간 노출되는 것을 피하고 자외선 차단제도 꼼꼼히 발라 주면 좋을 것입니다.

이러한 생활중의 노력 뿐만 아니라, 피부과에서 시술을 받는 것도 각질을 제거하는 한가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보통 케미컬 필링(화학 물질을 사용하여 피부의 각질층을 제거하는 방법)이나 레이저 시술(레이저를 활용해 피부의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재생을 촉진하는 방법), 아쿠아필(특수한 필링 용액을 모공에 스며들게 해 노폐물을 제거하는 방법) 등등이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시술이나 시술후 관리도 신경써주는 신뢰할 수 있는 전문의를 찾아, 자신의 모공 상태나 예산 등을 고려하여 진행해 볼 수도 있겠습니다.

2) 피부 보습

마스크 팩이나 수분 크림 등을 이용해 피부 보습을 해주면, 피부의 장벽 기능을 제대로 유지할 수 있어 넓은 모공을 축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세안 후에 민감해진 피부를 보습제 등을 발라 수분을 보호해주면 좋을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세안후에 3분이 경과하면 피부의 수분 함량이 30% 밑으로 저하되기 때문에, 세안후 3분이 지나기 전에 보습제를 발라주면 좋습니다.

3) 식습관과 생활습관 개선

평소에 튀기거나 기름이 많은 음식, 서구식 식습관처럼 지질이 많은 식사를 자주 하면 피지 분비량이 과다해질수 있으므로, 자신의 식습관도 개선해줍니다.

또한 불규칙한 생활, 무리한 다이어트, 흡연 등으로 호르몬 균형이 무너지면 피부상태가 불안정해지고, 넓은 모공이 악화되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평소 스트레스를 받지 않게 하고, 영양을 골고루 잘 섭취하고, 적절한 운동과 규칙적인 생활을 해주는 노력을 기울여 줍니다.

그러면 자신의 피부의 넓은 모공을 줄이는 것 뿐만 아니라, 건강상태도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럼 여기까지 넓은 모공 좁히는법 및 원인 5가지 그리고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Previous article불면증 고치는 습관 8가지 알아봐요
Next article목주름 생기는 이유 및 없애는 법 6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