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스타치오 효능과 부작용 먹는법 하루 섭취량

안녕하세요. 피스타치오는 간식이나 술안주로 인기가 많은 견과류입니다. 맛도 좋고 영양가도 높아서 건강이나 미용에의 효과가 뛰어난 음식입니다. 자 그럼 아래에서는 피스타치오의 효능과 부작용, 먹는법, 하루 섭취량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스타치오란?

옻나무과의 낙엽교목인 피스타치오(pistachio)는 성경에 등장할 정도로 오래된 견과류 나무이며, 원산지는 중, 서아시아 특히 터키 동남부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스타치오나무는 햇살이 강하고 건조한 사막지대에서 잘 자라는 식물로, 5~8년이 지나면 열매를 맺기 시작하며, 2년에 1번씩 열매를 맺는다고 합니다.

이 열매의 껍질을 벗기면 연한 녹색의 작은 견과류가 나오며, 이것을 식용으로 하며, 살짝 달콤하면서도 고소한 맛이 납니다. 현재 북미, 중동지역, 지중해 등에서 널리 재배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피스타치오의 껍질은 불을 피워서 난로의 연료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피스타치오 효능

장건강

인간의 장속에는 100종류가 넘는 세균 100조마리 이상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이중에서 장내 유익균이 많을수록 장내 환경은 더 좋은 것입니다.

장내 환경이 나빠지면 변비, 설사, 피부염, 알레르기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피스타치오에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어 장내환경을 좋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피스타치오에는 불용성 식이섬유도 풍부하기 때문에, 수분을 흡수해 대변의 양을 늘리고 대장을 자극해 배변을 촉진하여, 변비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심혈관 질환 예방

피스타치오의 70%는 올레인산, 리놀레산 같은 불포화지방산으로, 이 성분들은 인체 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완화하여 혈액순환 증진 및 혈압을 낮추고 혈관을 정상적으로 작동시켜, 고혈압, 동맥경화, 고지혈증, 심근경색 등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체중감량

피스타치오의 칼로리는 한 알당 3.24kcal로 견과류 중에서는 칼로리가 낮은 편에 속합니다. 또한 지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이 좋아 과식을 방지합니다. 따라서 설탕이 듬뿍 들어가 있는 과자보다는 피스타치오를 선택하는 것이 다이어트하시는 분들께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피스타치오에는 체내 나트륨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는 칼륨 성분도 풍부하여 부종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피부미용

피스타치오에는 베타카로틴, 루테인 성분이 풍부해 피부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베타카로틴은 여드름 완화, 피부 건조 방지, 면역력을 강화하며, 루테인은 자외선과 활성산소로부터 세포노화와 손상을 막아줍니다.

또한 셀레늄, 아연이 들어 있어 피부와 점막 등의 면역장벽을 지켜주며, 비타민C, 비타민E의 한 형태인 감마 토코페롤도 풍부해 항산화 작용으로 피부보습 및 피부노화 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눈건강

피스타치오에는 눈을 보호하는 식물성 영양소인 루테인, 제아잔틴은 물론 비타민A가 풍부하여 야맹증, 백내장, 황반변성, 안구건조증 등 안구질환을 예방합니다.

빈혈 방지

피스타치오에는 비타민B6이 풍부한데, 이 성분은 적혈구 성분중의 하나인 헤모글로빈을 합성하는데 필요한 성분입니다.

또한 피스타치오에는 철분, 엽산도 풍부하기 때문에, 빈혈 방지에 도움을 되므로 평소 철 결핍성 빈혈을 앓고 계신 분들이 먹으면 좋습니다.

피스타치오 부작용

피스타치오에는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들어 있긴 하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고, 살이 찔 수 있으니 적당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피스타치오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과다섭취하면 복통,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당량 드시기 바랍니다.

피스타치오는 옻나무과의 견과류이므로, 옻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은 섭취시 주의를 기울이실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피스타치오는 강아지가 먹으면 위나 췌장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으므로 반려견에게 주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피스타치오 먹는법

일단 피스타치오를 구입할때는 껍질이 있는 것을 구입하는게 좋습니다. 껍질이 제거되면 산패가 빠르게 진행되며, 속껍질까지 제거된 경우에는 폴리페놀 같은 유익한 성분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피스타치오에 들어 있는 지방은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인데, 불포화지방산중에서는 열에 약한 종류도 있습니다. 따라서 피스타치오의 불포화지방산을 효율적으로 섭취하고 싶다면 구운 피스타치오보다는 생 피스타치오를 먹는 것이 영양면에서는 더 좋습니다.

그리고 술을 마시게 되면, 알코올의 이뇨작용으로 인해 칼륨이 배출되고, 칼륨이 부족해지기 쉽습니다. 피스타치오에는 칼륨이 풍부하기 때문에 영양면에서도 술과 궁합이 좋아 술안주용으로 먹는 것도 좋습니다.

피스타치오는 간식으로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케이크나 아이스크림, 마카롱, 과자를 만들때 넣으면, 씹었을때 입안에 퍼지는 고소함으로 인해 더욱 맛이 좋습니다. 또한 달콤한 바나나와 쵸콜렛, 두유를 피스타치오와 섞어서 스무디를 만들어 먹는 것도 맛있습니다.

피스타치오 하루 섭취량

피스타치오에는 불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완화에 좋습니다만, 불용성 식이섬유를 너무 많이 섭취할 경우, 오히려 변비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하루 25g(약 20~30알) 이하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피스타치오를 과다섭취하면 다이어트에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적당량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Previous article마카다미아 효능과 부작용 먹는법 보관법
Next article브라질너트 효능 및 부작용 먹는법 하루 섭취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