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에 좋은 영양소 및 음식 알아보아요

요즘 현대인들은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의 사용이 많아지면서, 눈을 혹사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눈의 피로가 쌓이고 눈의 노화도 빨리 찾아오며, 각종 안질환에 걸릴 위험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눈은 평생 써야하는 중요한 신체기관입니다. 아래에서 눈에 좋은 영양소 및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눈에 좋은 영양소 및 음식

루테인 – 루테인은 눈의 수정체와 황반 부근에 존재하고 있으며,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고 녹내장 개선, 황반변성, 백내장 등과 같은 눈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은 영양소입니다.

루테인이 많이 함유된 음식으로는 케일, 시금치, 파슬리, 브로콜리 등이 있습니다.

아스타잔틴 – 아스타잔틴은 아스타크산틴이라고도 부릅니다. 카로티노이드계 색소의 일종으로 강력한 항산화 능력이 있으며 혈액순환 증진, 눈의 피로 완화, 백내장을 예방하는데 좋은 영양소입니다.

아스타잔틴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으로는 연어, 연어알, 새우, 게 등이 있습니다.

안토시아닌 – 안토시아닌은 플라보노이드 계열에 속하는 식물 색소입니다. 항산화 작용, 혈액순환 개선, 모세혈관 보호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망막의 기능을 높이며, 어두운 장소에서의 시각 기능을 개선하는데 좋은 영양소입니다.

안토시아닌이 많은 음식에는 블루베리, 검은콩, 레드 와인, 포도 등이 있습니다.

DHA – DHA는 인간의 체내에서 생성할 수 없는 불포화지방산입니다. 신경세포의 기능을 지원해주거나, 시력회복, 망각 기능의 증진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DHA가 많이 들어 있는 음식으로는 참치, 정어리, 꽁치, 방어, 전갱이 등이 있습니다.

타우린 – 타우린은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눈의 각막이 회복되는 것을 돕고, 망각 기능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타우린이 다량 함유된 음식으로는 소라, 가리비, 대합, 바지락, 오징어, 낙지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A – 비타민A의 주요 성분인 레티놀은 눈의 점막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눈에서 로돕신의 형성을 도와, 어두운 곳에서도 시력을 유지하는 기능을 합니다.

비타민A가 결핍되면, 어두운 곳에서 물건이 잘 보이지 않는 야맹증에 걸릴 수 있다고 잘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A가 많이 들어 있는 음식에는 간, 장어, 녹황색 채소, 버터, 계란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B1 – 비타민B1은 시신경에 영양공급을 해줘 시력보호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입니다. 비타민B1이 부족하면 시신경의 기능이 저하되어, 눈이 나빠지고 각막 혼탁 및 눈이 빛에 지나치게 예민하게 반응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타민B1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음식으로는 돼지고기, 콩, 고등어, 마늘 등이 있습니다. 가공식품보다는 신선한 식품으로 먹어야 비타민B1의 파괴를 줄일 수 있습니다. 마늘도 생으로 먹을때 비타민B1이 파괴되지 않습니다. 돼지고기는 삶아서 먹는게 좋습니다.

비타민B2 – 비타민B2는 세포재생, 눈의 점막 보호, 눈의 피로 감소 등의 효과를 지닌 영양소입니다. 비타민B2는 인체에서 합성되지 않으므로 음식으로 섭취해주어야 합니다.

비타민B2가 많은 음식으로는 우유, 콩, 달걀, 치즈, 시금치, 계란, 청국장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B2를 먹을때 칼슘, 비타민C와 같이 먹으면 흡수율이 증가하게 됩니다.

비타민C – 비타민C는 피부 및 점막을 튼튼하게 하고 눈의 피로 감소, 눈의 충혈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 작용으로 활성산소를 제거해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음식은 고추, 케일, 파프리카, 피망, 연근, 키위, 귤, 오렌지, 모과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E – 비타민E는 항산화 효과로 인체의 노화를 방지하며, 시력이 저하되는 것을 늦추고, 백내장의 발병률을 낮춰줍니다.

비타민E가 많은 음식에는 해바라기씨, 시금치, 아보카도, 아몬드, 새우 등이 있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눈에 좋은 영양소 및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마다 종류나 기능도 참 많은데, 다양한 음식들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Previous article피칸 효능 및 부작용 먹는법 호두와의 차이점
Next article면역력 저하 원인 6가지 알아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