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간 오일 효능과 부작용 먹는법 사용법

안녕하세요. 아르간 오일은 모로코에서 아주 소량만 생산될 정도로 희귀하면서 보습, 모발관리, 항산화 등 다양한 효과를 지닌 오일입니다. 특히 일교차가 커지는 환절기에는 더욱 인기가 많아지고, 피부나 모발에 발라도 되지만, 식용이 가능한 것도 있습니다. 그럼 아래에서는 아르간 오일의 효능과 부작용 먹는법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르간 오일이란?

아르간 오일은 모로코 남서부 아르가니아 지방에서 자생하는 아르간 나무 열매에서 뽑아낸 식물성 오일을 뜻합니다. 아르간나무는 기온은 50도가량에 비도 잘 오지 않는 열악한 환경에서 생존하고 있는 나무로, 뿌리를 지하 30미터까지 뻗어서 물을 빨아들인다고 합니다.

이 아르간 나무 열매 씨앗의 속 알맹이를 냉압착해서 추출한 오일이 바로 아르간 오일인데요. 1년에 딱 1번만 열매를 분리하고 수확하며, 1리터의 아르간 오일을 생산하려면 무려 16그루의 아르간나무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굉장히 귀하고 가격도 굉장히 비싼 오일이며, 그래서 모로코 왕실에서는 옛부터 ‘흐르는 금’이라고 불었을 정도입니다.

굉장히 희귀하지만, 불포화지방산, 스쿠알렌, 토코페롤, 비타민E 등 유익한 영양성분이 풍부해 식용은 물론 피부미용, 보습, 화장품의 원료로 사용되어 지고 있습니다.

아르간 오일 효능

혈관질환 예방

아르간오일에는 오메가3, 6, 9, 불포화지방산, 토코페롤, 스쿠알렌, 인지질 등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식용으로 정제된 아르간 오일을 섭취하면 인체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피부 노화방지

아르간 오일에는 비타민E, 폴리페놀 등 각종 항산화 물질들이 풍부하여 활성산소를 억제해 피부노화를 방지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특히 아르간 오일은 비타민E와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다른 항산화제품에 비해 안정적인 편이라, 밤이나 아침 시간 언제든 발라도 좋고, 소량만 발라도 효과가 지속됩니다.

두피 및 모발건강

아르간 오일은 두피 및 모발관리에도 도움을 줍니다. 아르간오일 몇방울을 묻힌 뒤, 두피를 마사지해주고 샴푸를 해주면 모공을 깨끗하게 해줘서 두피를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피부보습

아르간오일에는 리놀레산, 올레산이 함유되어 유효성분들이 피부속으로 잘 흡수되도록 도와주며, 스테아산, 올레산이 함유되어 유효성분들이 피부속으로 잘 흡수되도록 도와주며, 스테아르산 등의 포화지방산은 피부의 겉에 보습막을 형성해 오랜 시간동안 보습효과를 만들어낸다고 합니다.

특히 일교차가 커지는 환절기나, 날씨가 춥고 건조해 피부보습이 필요한 겨울철에 아르간 오일을 발라주면, 스킨, 로션, 크림 등 여러 단계를 바르는 것보다 적은 양만 발라도 높은 보습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자외선 차단

아르간 오일 자체에는 자외선 차단을 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자외선으로부터 머리카락을 보호해준다고 합니다. 물론 자외선 차단지수(SPF)가 엄청 높은건 아니므로, 다른 자외선 차단제와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르간 오일 부작용

보통 큰 부작용없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에 따라서 피부자극으로 인해 가려움증, 발진 등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하기 전에 팔뚝의 안쪽에 아르간 오일을 1~2방울 정도 떨어뜨려서 알레르기 반응 테스트를 해보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아르간 오일은 굉장히 비싸기 때문에, 사이클로메치콘, 디메치콘, 사이클로펜타실록산, 사이클로테트라실록산, 디메치콘올 등 합성실리콘 성분을 섞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너무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두피가 예민하고, 두피에 피지가 많은 분이라면 실리콘 성분이 모발, 모공을 막아 모낭염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실리콘 성분이 들어 있는 아르간오일이라면 머리카락의 끝부분에만 약간 발라주는 것이 좋고, 자기 전에는 머리를 감아서 씻어내고 잠자리에 드는 것이 좋습니다.

아르간 오일 고르는법

함유량과 재배 방법, 추출법 등을 고려해서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먹는 아르간 오일은 유기농 제품이 더 좋을 것입니다. 또한 함량이 높은 것이 효과가 더욱 좋고, 또한 열매를 그대로 압착해 얻은 엑스트라버진 등급이 신선하고 영양분도 풍부해 더욱 좋습니다.

또한 아르간 오일은 로스팅한 것과 로스팅하지 않은 제품이 존재하는데, 고온에서 로스팅하면 열에 취약한 영양소들이 파괴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르간열매를 볶을때 타게 되면 발암물질인 벤조피렌이 생성될 수도 있으므로, 로스팅한것보다 로스팅하지 않은 것을 고르는 것이 더 좋습니다.

아르간 오일 먹는법

아르간 오일은 볶은 뒤에 기름을 짠 로스팅 제품과, 생으로 기름을 짠 로스팅 하지 않은 제품 이렇게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그리고 아르간 오일은 식용과 화장품용이 있는데, 각각 제법이 다르기 때문에 식용이 목적이라면 먹을수 있는 것으로, 화장품으로 사용하려면 화장품용으로 만든 것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식용 아르간 오일은 하루 섭취량 500mg 가량으로 1/2티스푼 정도 먹으시면 됩니다. 그외 볶음밥, 나물 무침, 비빔밥, 와플, 팬케이크, 디저트, 빵 찍어먹을때 등등 다양한 요리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로코에서는 볶음요리나 계란후라이 등 각종 요리할때 사용한다고 합니다.

샐러드용 채소 150g에 아르간오일 0.5g을 첨가하여 샐러드로 먹는 것도 좋습니다. 혹은 딸기, 바나나, 토마토 등 과일과 우유를 믹서기로 간뒤, 아르간오일을 첨가해 먹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토마토와 아르간오일을 같이 먹으면 지용성 영양소의 흡수율을 증가시켜준다고 합니다.

아르간 오일 사용법

아르간 오일은 머리카락에 탄력성을 주고 매끄럽게 만들어 줍니다. 아르간 오일을 직접 머리카락에 발라줘도 되고, 아니면 아르간 오일을 첨가하여 만든 헤어제품을 발라주셔도 됩니다. 만약 집에 샴푸나 트리트먼트가 있다면 같이 섞어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직접 아르간 오일을 바르는 경우에는, 따뜻한 물에 모발을 골고루 적셔준 후, 손바닥에 오일을 몇방울 떨어뜨려 두피와 모발에 발라줍니다. 30분~1시간후 샴푸로 머리를 감아주면 아주 찰랑찰랑 거리는 머리카락을 목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른 머리카락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삼푸를 한후, 타월로 가볍게 말려주고, 두피에 닿지 않도록 머리카락에 오일을 발라줍니다. 그후 드라이기로 머리카락을 말린 후, 모발끝에 오일을 다시 발라주면 됩니다.

또한 아르간 오일과 흑설탕을 섞어서 스크럽제로 만든 뒤, 피부에 문질러주면 각질제거 및 피부보습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아르간 오일을 크림, 로션에 섞어서 사용하는 것도 피부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세안후 물기가 촉촉하게 남아 있을때 아르간 오일을 2~3방울 덜어서 비빈후 얼굴을 부드럽게 마사지해주면 피부결을 정돈하고 보습효과도 주며, 여드름 피부에도 좋습니다.

아르간 오일 보관법

아르간 오일은 시간이 지나면 산화되기 때문에, 유통기한은 2~3개월 정도로 생각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보관할때는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서늘한 곳에 뚜껑을 잘 닫아서 보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Previous article참외 효능과 부작용 고르는법 보관법
Next article스쿼트 효과 및 칼로리 소비량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