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아바잎 효능과 부작용 말리는법 차 끓이는법

안녕하세요. 구아바는 열매나 꽃, 잎까지도 모두 섭취가 가능한 열대 식물입니다. 생으로 먹기도 하지만, 특히 비타민C, 라이코펜, 탄닌 등이 풍부한 구아바잎으로 차를 끓여 마시는 것이 인기가 많습니다. 그럼 아래에서는 구아바잎의 효능과 부작용 말리는법 구아바 잎 차 끓이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아바란?

구아바는 남아메리카가 원산지인 열대과일로, 고대의 잉카인들이 최초로 재배해 즐겨 먹었다고 알려진 과일입니다. 영어로는 guava 학명은 Psidium guajava 입니다.

구아바는 향도 좋고 달콤한 맛을 지니고 있으며, 열매 뿐 아니라, 잎, 나무의 뿌리, 꽃, 씨 까지도 모두 먹을 수 있어서 신비의 식물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구아바는 생과로 먹어도 되지만, 주스, 잼, 젤리, 과자 등으로 가공하거나, 잎을 말린뒤, 구아바잎 차를 끓여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구아바잎 효능

당뇨 예방

구아바 잎의 폴리페놀은 장내에서 당의 흡수를 늦추며,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 잎의 폴리페놀은 장내에서 당의 흡수를 늦추며,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을 예방하며 당뇨환자들도 마시기에 좋습니다.

알레르기 완화

구아바잎에 함유되어 있는 세스키테르펜 성분은 알레르기 반응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꽃가루 알레르기, 아토피, 천식 등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구아바잎으로 차를 끓여마시면 비염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구아바 잎을 환부에 도포하면 가려움증을 완화하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모발 손상, 탈모 방지

구아바에는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두피의 혈액순환 증진 및 머리카락의 부스럭거림과 쪼개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구아바 잎을 물에 20분정도 끓인 뒤, 그 물을 식힌 후 두피에 바른 후 마사지하고 헹궈주면 모발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노화방지

구아바잎에는 비타민C, 비타민E, 탄닌, 케르세틴,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노화방지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피부미용

구아바 잎에는 항산화물질이 풍부해 구아바잎을 우려낸 물로 세안을 하면 피부미백, 여드름, 피부트러블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체중조절

구아바는 섬유질이 풍부하며 칼로리도 100g당 50kcal 정도로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이 먹기에도 좋습니다. 또한 구아바 잎에 있는 폴리페놀은 혈당상승 억제 및 장에서 당의 흡수를 느리게 만들어 지방으로 축적되는 것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피로회복

구아바잎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여 스트레스 해소 및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구아바잎 부작용

구아바잎은 부작용이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과다섭취하면 소화불량, 설사를 유발할 수도 있으니 적당량 섭취하면 되겠습니다.

구아바잎 차는 카페인도 없기 때문에 임산부도 마실 수는 있으나, 과다섭취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구아바잎 먹는법

구아바잎은 보통 말린 뒤에 차로 끓여 마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말린 구아바잎을 가루내어 분말을 우유에 섞거나, 각종 요리에 첨가하여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구아바잎 말리는법

구아바의 잎은 두껍고 선명한 잎맥을 지니고 있으며 수분은 적게 함유된 편입니다. 따라서 꼭 뜨거운 햇볕에 건조시키지 않더라도 그늘진 곳에서도 잘 마르는 편입니다.

구아바 잎은 바구니에 담아서 그늘에서 일주일정도 말려주시면 됩니다. 물론 잎의 두께가 좀 있어서 그냥 말리려면 시간이 소요되므로, 잎을 비닐팩에 담은 뒤, 냉동실에 2~3일 넣어 얼려뒀다가 꺼내서 그늘에 말리면 더욱 건조가 수월합니다.

구아바잎 차 끓이는법

흔히 티백을 우리듯이 따뜻한 물에 구아바잎을 띄워서 우려도 되고, 아니면 냄비, 차 주전자 등에서 끓이셔도 됩니다.

냄비 또는 주전자에 끓일 경우

말린 구아바 잎 5~10g을 1리터 물과 함께 냄비에 넣고 끓입니다. (만약 주전자에 끓이는 경우 말린 구아바잎을 팩에 넣어서 사용하면 추후 정리할때 편합니다)

물이 끓으면 약불로 1~2분 정도 끓여준 후, 불을 끄고, 티 스트레이너(차 거름망) 같은 티도구에 잎을 걸러내면 완성입니다.

끓이는 시간을 조절하시면, 자신의 기호에 맞게 농도를 맞출 수 있습니다.

차 주전자에 끓이는법

말린 구아바잎 15g가량을 차 주전자에 넣은 후 뜨거운물을 붓습니다. 3~4분정도 방치한 후, 자신이 원하는 농도가 되면 드시면 됩니다.

구아바잎 차 마시는 법

식전이나 식사 중에 구아바잎 차를 마시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또한 카페인이 없기 때문에, 취침 전에 마시는 것도 가능합니다.

Previous article무화과 효능과 부작용 먹는법 보관법
Next article참외 효능과 부작용 고르는법 보관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