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류 효능과 부작용 고르는법 보관법

석류는 옛부터 여성의 과일이라고 불려왔을 정도로 여성에게 유익한 성분들이 풍부합니다. 또한 열매 껍질속에 수많은 석류 알맹이들이 들어 있는 형태라, 세계 각지에서 자손, 자손의 번영의 상징으로 여겨져 온 과일입니다. 그리스 신화에서도 석류가 등장하기도 하며, 아담과 이브가 에덴 동산에서 먹은 금단의 열매가 석류라는 설도 있습니다. 자 그럼 아래에서는 석류의 효능과 부작용, 고르는법,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석류란?

석류(pomegranate)는 석류나무의 열매입니다. 석류나무는 키가 3~5m 가량으로 자라며 수명이 200년정도로 굉장히 깁니다.

선명한 진홍색 꽃과 꽃이 진 자리에는 오렌지 크기 정도의 붉은 열매가 맺히게 됩니다.

열매 하나에는 대략 800여개의 씨앗이 들어 있으며, 씨앗의 무게가 전체 무게의 52%나 된다고 합니다.

원산지는 중동(이란과 아프가니스탄 부근)으로 추정되지만, 유럽 남부와 북아프리카라는 설도 있습니다.

석류는 과즙이나 과육(빨갛고 투명한 알갱이)을 주스나 다양한 요리를 하는데 사용되어지고 있으며, 석류씨에서 추출한 오일을 배합한 화장품 등으로 활용됩니다.

하지만 석류는 과육 뿐만아니라, 뿌리, 나무 껍질, 잎, 꽃, 씨앗 등도 고대 이집트나 그리스, 로마시대때부터 약용으로 사용되어져 온 역사를 지니고 있습니다.

석류 효능

피로회복

석류에는 구연산, 비타민이 풍부해 인체의 에너지 생성에 도움을 주거나, 근육, 신경의 피로를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안토시아닌 같은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해 눈의 피로를 완화하는데 좋습니다.

고혈압 완화

석류에는 칼륨 성분이 풍부하여, 체내 나트륨 성분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어 혈압강하를 도와 혈류를 개선하고 고혈압을 완화 및 부종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눈건강

석류에는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여 안구건조증, 노안 개선 등 눈의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피부미용

석류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엘라그산 성분이 풍부하여 히알루론산 합성을 높이고, 콜라겐 분해 효소활동을 억제하여, 피부보습, 피부탄력 증진, 주름살 완화 및 기미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석류에는 비타민C가 풍부해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여 피부를 탄탄하게 만들어주며, 피부 트러블을 완화합니다.

또한 자외선으로부터 피부세포 손상을 막는데도 효과가 있어서 여름철에 석류를 즐겨 먹어주시면 피부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체중감량

석류는 1개 칼로리가 105kcal 정도로 저열량, 저지방 과일이며, 당분도 적고 식이섬유는 풍부하여 다이어트하시는 여성분들이 먹기에 적합합니다.

또한 석류에는 식이섬유, 탄닌 성분이 풍부해 항산화 효과는 물론 중금속 배출, 체내 지방 흡수를 억제하고 중성지방을 분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뇌건강

석류에는 항산화 물질들이 풍부하여 뇌세포의 손상을 방지하며, 뇌의 혈류량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기억력이 저하되기 시작하는 중년 이후의 사람들이라면, 석류나, 석류 주스를 마셔주면 좋습니다.

석류 부작용

석류에는 알칼로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원래 식물이 외부의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성분으로, 석류를 너무 과다섭취하면 설사, 구토, 복통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석류에는 탄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수분을 끌어당겨 변비를 유발하거나, 철분 흡수를 저해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변비 증상이 심하신 분들이라면 과다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석류 주스는 하루 1잔 정도로 마시는 것이 적당합니다. 또한 변비, 빈혈이 있으신 임산부라면 석류를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석류 고르는법

석류의 제철은 9월~12월이며, 감이나 배 같은 가을 과일로 이때가 가장 맛이 좋습니다. 석류는 색상은 선명한 붉은 색에, 껍질 표면이 단단하고 갈색 반점 또는 상처가 적은 것이 좋습니다.

또한 들어봤을때 무게감이 있는 것일수록 과즙이 풍부하여 좋으며, 껍질이 얇은 것이 열매가 익어있고 단맛이 더 강합니다.

석류 보관법

껍질을 벗기지 않은 상태로 상온에서 보관하면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서 2주 정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껍질을 벗기지 않은 상태로 냉장보관하려면 수분이 날아가 건조해져버리기 때문에 랩으로 싸거나, 비닐 봉지에 넣어서 냉장보관시 2~3개월 가량 보관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껍질을 벗긴 상태의 알갱이 상태로 냉장보관하면 지퍼백에 넣어서 2~3일 정도 냉장보관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껍질을 벗긴 상태의 알맹이로 냉동보관하려면, 비닐 팩이나 밀폐용기에 넣어서 냉동보관하시면 3~6개월 정도 보관이 가능하며, 먹고 싶을때 언제든지 꺼내서 먹을 수 있습니다.

Previous article폴리페놀 효능과 종류 섭취 방법
Next article아스파라거스 효능과 부작용 먹는법 보관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