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슈넛 효능 및 부작용 먹는법 하루 섭취량

안녕하세요. 캐슈넛은 부드러운 식감과 고소한 맛으로 아이들의 간식이나 안주로 인기가 많은 견과류입니다. 영국의 엘리자베스 2세 여왕도 자주 먹었던 음식으로, 비타민, 불포화지방산, 마그네슘 등 영양소가 풍부해 우리들의 몸에도 유익합니다. 그럼 아래에서는 캐슈넛의 효능과 부작용, 먹는법, 하루 섭취량, 보관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캐슈넛이란?

캐슈넛은 옻나무과에 해당되는 캐슈나무의 씨앗을 뜻합니다. 캐슈 열매는 과육과 씨앗 부분으로 나뉘는데, 둘다 먹을 수 있습니다. 과육은 사과 모양을 하고 있어서 캐슈 애플이라고 부르며, 익으면 그대로 먹거나 잼, 주스 등의 재료로 쓰입니다. 캐슈 열매의 씨앗이 바로 캐슈넛입니다.

캐슈넛의 원산지는 인도, 브라질, 탄자니아, 모잠비크, 베트남, 아프리카 등이며 서인도제도에 특히 많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캐슈넛을 가공하는 기술이나 가공시설이 인도, 베트남에 많아서 전세계에서 생산된 캐슈는 껍질이 붙어 있는 상태로 이들 국가로 옮겨져서 가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캐슈넛은 닭고기와도 어울리고, 멸치와 볶음으로 먹거나, 샐러드, 빵의 재료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어지고 있습니다.

캐슈넛 효능

변비 완화

변비는 전 인구의 5~20%가량이 앓고 있을 정도로 매우 흔한 증상인데, 남성보다 여성, 그리고 고연령층에게서 더 잘 나타난다고 합니다. 변비가 지속될 경우 하복부의 불쾌감, 피부염 등을 유발할 수 있으니 개선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캐슈넛에 함유된 지질 중에 대략 60%는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산(오메가9 지방산)이라고 합니다. 올레산은 장을 자극하여 배변이 원활하게 되도록 도와 변비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변비로 고생중이라면 캐슈넛을 즐겨 먹어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빈혈 예방

인체에 구리와 철분이 부족해지면, 혈액내 헤모글로빈 수치가 떨어져 인체 조직에 필요한 산소를 충분히 공급하지 못하는 빈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빈혈이 생기면 어지럼증, 피로감, 무기력감, 호흡곤란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캐슈넛에는 혈액내 산소 운반을 맡는 헤모글로빈을 생성하는데 필수적인 무기질인 철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또한 철분의 흡수와 이동을 돕고, 철분의 헤모글로빈 합성에 관여하는 구리 성분도 풍부하여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탈모 예방

캐슈넛에는 다른 견과류에 비해 아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연은 모발을 이루는 콜라겐, 엘라스틴 생성에 영향을 줍니다.

또한 캐슈넛에 함유된 비오틴 성분은 모근을 강화하고, 모발을 윤기있게 하는 기능을 하며, 폴리페놀, 비타민E 등의 항산화 물질은 산화스트레스를 줄이고 모발보호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피로회복

캐슈넛에 함유된 비타민B1은 체내 흡수된 당질을 에너지로 바꾸는 역할을 하여 만성피로를 예방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체내에 활성산소가 증가하면 건강한 세포들이 손상되어, 몸이 나른하며 의욕저하는 물론, 감기에도 쉽게 걸리게 됩니다.

캐슈넛에는 폴리페놀, 비타민E 등과 같은 항산화 물질들이 풍부하여 체내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기 때문에,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심혈관질환 예방

캐슈넛에는 단일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올레산은 혈액 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이상지질혈증, 동맥경화, 심근경색, 뇌졸중 등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다이어트

캐슈넛에는 단백질이 많고 콜레스테롤은 없으면서 섬유질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섬유질은 소화가 되지 않기 때문에, 조금만 섭취해도 포만감을 주어 과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섬유질은 체내 노폐물을 배출하고 배변활동을 도와 다이어트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됩니다. 또 캐슈넛에 들어 있는 비타민B1은 체내 지방 연소를 도와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마르고 날씬한 몸매를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골다공증 예방

인체에 칼슘이 부족해지면 성장기 어린이나 청소년기에는 성장이 둔화되고, 성인은 골다공증의 위험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또한 마그네슘은 3분의 1이 골격에 존재하는데, 마그네슘이 부족해지면 칼슘 농도도 같이 낮아지기 때문에, 골다공증이 생길 확률도 높아지게 됩니다.

캐슈넛은 칼슘, 마그네슘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골다공증 예방, 뼈건강에 도움을 주는 견과류입니다.

캐슈넛 부작용

캐슈넛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적당량 먹으면 변비해소에 도움을 주지만, 충분한 수분섭취없이 지나치게 섭취하면 물에 녹지 않는 불용성 식이섬유가 장 속의 수분까지 흡수해 변이 딱딱해져 오히려 변비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는 너무 많이 먹으면 복통, 설사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극소수이긴 하지만, 캐슈넛은 땅콩 알레르기처럼 특정 사람에게는 알러지 반응을 유발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견과류에 함유된 유분은 튀김이나 육류와는 다른 양질의 기름이라 우리 몸에 유익합니다. 하지만 캐슈넛 같은 견과류를 과다섭취하면 평상시보다 피지가 더 분비되어 여드름을 유발할 수도 있으니 적당량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캐슈넛은 옻나무과 식물이라 우루시올, 아나카르드산 등의 독성 물질이 있어 생으로 먹으면 안됩니다. 따라서 캐슈넛은 껍질을 벗긴 뒤 익혀서 먹어야 합니다. 보통은 볶음이나 구운 것, 또는 고온의 증기로 찐 것을 먹게 됩니다.

국내에 유통중인 캐슈넛의 대부분은 가공할때 열처리를 하여 독성물질이 제거되어 있습니다. 혹여나 해외 여행을 갔을때 생 캐슈넛을 발견했다면 반드시 익혀서 드시기 바랍니다.

캐슈넛 먹는법

캐슈넛은 열량이 높은 견과류이기 때문에, 보조적인 영양섭취를 위한 간식으로 먹는 것이 좋고, 우유와 함께 먹거나, 채소 등과 함께 균형있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캐슈넛은 식사 전 30분~1시간에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캐슈넛에 풍부한 불포화지방산은 당질의 흡수 속도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서 식전에 먹으면 비만 방지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운동을 하기 전이나 후에 섭취하면 운동후 땀과 함께 소실되어 버린 비타민과 미네랄을 보충하는 효과도 누릴 수 있습니다.

캐슈넛을 먹을때는 대략 20~30회 정도 꼭꼭 잘 씹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씹는 횟수가 증가할수록 소화흡수력도 높아질 뿐만 아니라, 뇌의 만복 중추를 자극해 포만감을 주고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과식을 막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캐슈넛은 간식으로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여러가지 재료와 혼합해 먹는 것도 맛있습니다. 그중 하나로 돼지고기에 마늘, 양파, 캐슈넛을 섞어 볶음으로 만들어 먹는 것도 맛있습니다.

마늘과 양파에는 캐슈넛에 풍부한 비타민B1의 흡수를 도와주는 알리신 성분이 풍부해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쌀밥과 함께 볶음을 같이 먹어주면 피로에 찌든 날도 쉽게 이겨낼 수 있을 것입니다.

캐슈넛 하루 섭취량

캐슈넛의 칼로리는 100g당 565kcal로 낮은 편은 아니기 때문에, 너무 과다섭취하면 살이 찔수도 있으므로 체중감량이 목표이신 분들은 적당량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캐슈넛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15알~18알 이하입니다.

캐슈넛 보관 방법

캐슈넛과 같은 견과류는 지방이 많아서 공기중에 산소와 접촉해 산패(변질)되기 시작합니다. 따라서 개봉후에는 되도록이면 빠르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캐슈넛은 빛에 민감하므로 직사광선을 피해서 병이나, 지퍼백, 밀폐용기에 담아서 서늘한 곳이나 냉장보관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기간 보관할 경우, 약 10알씩 소분해서 랩에 싼 뒤에 비닐팩 등에 넣어 냉동보관하시면 됩니다. 냉동보관하면 3개월 정도 보관할 수 있으며, 먹을때는 상온에 잠시 두어 해동한 뒤 먹으면 됩니다.

Previous article브라질너트 효능 및 부작용 먹는법 하루 섭취량
Next article아몬드 효능 및 부작용 먹는법 하루 섭취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