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알아볼까요?

안녕하세요. 습기가 많고 더운 여름에는 세균이 번식하기 쉬워서, 방광염에 걸리기 쉽습니다. 특히 여성들의 60%가 살면서 한번은 경험할 정도로 흔한 질병이라고 하는데요. 아래에서는 방광염을 어떻게 하면 예방할 수 있는지, 그리고 방광염에 좋은 음식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방광염 예방은 어떻게 할까?

방광염이란 소변을 저장해두는 기관인 방광에 세균감염이 일어나 염증이 생긴 것을 뜻합니다. 오줌소태, 급성 방광염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특히 무더운 여름은 세균이 쉽게 번식하기 때문에, 방광염의 발병률도 높아집니다.

또한 남성보다 여성이 1:9 정도의 비율로 방광염에 걸릴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왜냐면 여성은 남성에 비해 요도가 짧기 때문에 세균이 방광으로 쉽게 들어올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방광염에 걸리게 되면 소변을 볼때 화끈거리면서 통증이 생길 수 있으며, 소변보는 횟수가 증가해서, 자다가 새벽에 깨서 화장실에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소변을 보고나서도 소변을 덜 본듯한 잔뇨감이 생길 수 있으며, 빼꼽 아랫 부분에 통증이 생길 수도 있고, 어쩔때는 혈뇨를 보기도 하고, 소변이 탁해지고 악취가 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방광염은 여성들의 60%정도가 살아오면서 1번쯤은 경험할 정도로, 여름철에는 감기만큼이나 흔한 질환이라고 합니다.

방광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물을 7잔 이상 자주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자주 마셔서 소변을 보게 되면 요도에 있는 인체에 해로운 세균을 없앨 수 있습니다.

너무 장시간 소변을 안보고 있으면 방광에 소변이 머물러서 세균의 수가 더욱 증가하게 되며, 요도에 세균이 증식해 방광염에 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루에 6번 넘게 소변을 보면 세균번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변을 참는 습관을 줄이고, 배뇨, 배변후에 잘 씻어주고, 면 소재의 속옷을 깨끗하게 챙겨 입으며, 너무 꽉 끼는 하의는 입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다리를 꼬는 습관을 줄이고, 방광염에 걸렸을 경우 방광에 자극을 줄 수 있는 탄산음료, 카페인 음료, 술 등을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방광염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좋은 음식을 먹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방광염에 좋은 음식

연근

연근에는 수분이 많고 비타민 성분이 풍부해 염증 완화 및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방광염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좋습니다.

그외에도 연근에는 칼륨, 탄닌, 철분, 레시틴, 카테킨, 식이섬유 등 각종 영양성분들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고혈압 완화, 혈액순환 증진, 상처 치유, 노폐물 배출, 혈액순환 증진, 비만 예방 등에도 도움을 줍니다.

늙은 호박

호박은 노폐물 배출, 붓기 해소, 예민한 정신 안정, 원기회복, 세포 재생은 물론 이뇨작용을 촉진하며 방광염에 있는 염증을 완화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쇠비름

쇠비름은 쇠비름과의 한해살이 풀로, 이뇨작용을 도와 소변이 잘나오게 하며, 요도염, 붓기완화, 방광염 개선에 도움을 주는 약초입니다.

쇠비름을 나물로 무쳐서 먹거나, 말린 쇠비름으로 차를 끓여 마셔주시면 방광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양상추

양상추는 흔히 샐러드로 많이 활용되는 채소입니다. 양상추는 이뇨작용을 촉진하고 염증 완화에 좋기 때문에 방광염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외에도 양상추는 오메가3가 풍부해 눈건강에도 좋고, 비타민A,B,C 가 풍부해 항산화, 심혈관 질환 예방, 불면증 개선, 뼈건강, 소화 개선 등에 도움이 됩니다.

양상추의 칼로리는 100g당 11kcal로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하시는 분들도 식단에 포함시키기에 적합합니다.

크랜베리

크랜베리에는 프로안토시아니딘 성분이 들어 있어서 요로감염 예방에 좋고, 염증 완화에도 좋아 방광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게다가 크랜베리는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해 백혈구의 작용을 강화하여 면역력도 높이며, 퀘르세틴 성분이 풍부해 혈액순환 증진, 관절염 완화에도 좋습니다.

그외에도 안토시아닌이 많아 시력 개선에도 좋고, 풍부한 섬유질로 인해 변비 완화, 장건강, 다이어트에 좋아 여성들에게 참 좋은 과일입니다.

토마토

토마토에는 수분이 풍부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비타민A, B, C 및 칼륨 성분이 풍부해 방광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토마토는 그외에도 암예방, 피부미용, 노화방지, 심혈관 질환 예방 등 우리들의 건강에 아주 유익한 과일입니다. 토마토를 고를때는 꼭지 부분이 싱싱하고, 과육은 단단하고 무게는 무겁고 모양이 균일한 것이 좋습니다.

후숙시켜서 먹는 과일이기 때문에, 덜 익은 녹색 토마토를 팔기도 하는데요. 덜 익은 토마토는 독성이 있어서 먹으면 설사, 구토 증상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초록색 덜 익은 토마토를 구입해 왔다면, 통풍이 원활한 곳에 보관해두면서, 꼭지부분이 바닥을 향하게 하고 토마토끼리 닿지 않게 배치해두면 몇일내로 붉은 색으로 변하게 될 것입니다.

은행

은행 열매는 소변을 깨끗하게 하며 야뇨증, 빈뇨증을 완화하고 방광염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몸이 차가운 여성분들의 냉대하증을 완화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은행에는 시안 배당체와 메칠피리독신 같은 독성 물질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현기증, 구토, 설사, 청색증, 호흡곤란 등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은행은 반드시 익히고 볶아서 먹어야 하며, 성인은 하루에 10알 이하, 어린이는 3알 이내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옥수수 수염

흔히 민간요법으로 신장이 약할때 옥수수수염을 삶은 물을 마시기도 합니다. 옥수수 수염은 이뇨작용을 촉진하기 때문에, 모아서 말란 뒤에 보리차처럼 연하게 차로 끓여서 마시면 신장에 큰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이뇨작용을 증진한다고 합니다.

옥수수 수염 달인 물을 꾸준히 마시면 방광염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여름철에 갈증해소나 일사병 예방과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옥수수수염은 전립선 조직의 수축을 방지해 요도의 건강에 도움이 되며, 혈압완화, 체내 나트륨 배출에도 좋습니다.

하지만 옥수수수염은 이뇨작용을 촉진하기 때문에, 너무 과다 섭취할 경우 화장실에 가는 횟수도 늘어나므로 과민성 방광이신 분들은 섭취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도 있습니다.

블루베리

블루베리에는 프로안티시아니딘 성분이 들어 있어 방광이나 소변기관에 세균이 서식하지 못하게 막아 요로감염을 예방하며, 소변을 잘 볼 수 있게 도와준다고 합니다.

게다가 블루베리는 식이섬유, 비타민C도 풍부해 장건강에도 좋고, 면역력 강화,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방지 등에도 좋습니다.

파뿌리

파뿌리는 신체에서 땀이 나게 하고, 해독작용, 이뇨작용을 촉진하여 방광염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만약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분들은 파뿌리로 국을 끓여 마셔주면 이뇨작용 촉진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럼 여기까지 방광염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Previous article어깨가 자주 뭉치는 이유 및 어깨 뭉침 푸는법
Next article간기능 저하 증상 6가지 및 예방 습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