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가 자주 뭉치는 이유 및 어깨 뭉침 푸는법

안녕하세요. 요즘 현대인들은 컴퓨터와 스마트폰의 사용이 많아지면서 젊은층에서도 목 뒤나 어깨가 뭉치고 통증을 느끼는 사람이 많아졌습니다. 이를 계속 방치하면 거묵복증후군이나 목디스크를 유발할 수도 있기 때문에, 개선이 필요한데요. 그럼 아래에서는 어깨가 자주 뭉치는 이유와 어깨 뭉침 푸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깨가 자주 뭉치는 이유

어깨의 움직임이 적을때

평소 무언가에 집중을 하고 있을때나, 긴장 상태에 있게 되면 어깨 근육을 오랜 시간동안 움직이지 않게 됩니다. 마치 돌부처처럼 어깨가 경직된 채 장시간 움직임이 없어집니다.

근육이 뭉치는 원리는 간단합니다. 인간의 근육이라는 것은 수축, 이완을 반복하면서 혈액으로부터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받고, 탄력성 있는 상태를 유지하게 됩니다.

하지만 어깨 근육을 긴장 상태로 장시간 움직이지 않으면, 근육이 계속 수축상태로 있게 되며, 그로 인해 단단하고 덩어리처럼 뭉쳐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어깨 근육에 있는 혈관은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으며, 뭉친 어깨 근육 주변의 신경이 눌려서 통증이 나타나거나, 통증을 일으키는 물질이 제대로 배출되지 못해서 통증이 생기게 되는 것 입니다.

몸이 피곤할때

직장인들이나 학생들은 밤늦게 무리해서 작업이나 공부 등을 하면서 몸을 혹사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니면 밤늦게까지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하면서 몸에 피로가 쌓이기 쉽습니다.

이처럼 몸이 피곤할때는 근육이 긴장을 하게 되고 수축상태에 있게 됩니다. 특히 어깨 근육인 승모근은 머리 무게를 지탱해야 하기 때문에, 피로가 더욱 빨리 쌓이게 됩니다.

어깨 근육인 승모근이 장시간 수축상태로 있게 되면서 혈액이 제대로 통하지 않게 되고,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자세가 나쁘면 어깨는 더욱 쉽게 뭉치고 통증도 심해집니다.

나쁜 자세

뒷목이 뻐근하거나, 어깨가 자주 뭉치는 원인은 평소 자세가 나쁘기 때문에 생기기도 합니다.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장시간 집중하며 하다보면, 자기도 모르게 고개를 앞으로 쑥 내밀게 되어 경추와 척추에 부담을 주게 됩니다.

참고로 고개가 1cm 앞으로 나오면 나올수록, 목이 받게 되는 하중은 2~3kg이나 증가하게 된다고 합니다. 특히 옆에서 봤을때 거북이처럼 고개가 앞으로 나오는 것을 거북목증후군이라고 부르는데요.

이 거북목증후군이 있으면 목과 어깨에 불편한 느낌을 더욱 심하게 받게 되며, 심하면 두통, 통증에 의한 불면증 등을 유발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평상시에는 어깨 근육인 승모근이 사람 머리 무게인 5kg 정도의 하중만 받으면 됩니다. 하지만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고개가 1cm 앞으로 나오면 목의 하중은 2~3kg 늘어나므로, 거북목증후군이 있으면 20kg 가량의 하중을 받게 될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나쁜 자세로 인해 어깨 근육인 승모근의 피로감이 증가하고 자주 뭉치게 되며, 통증도 심해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통증을 방치하면 척추에 변형이 올수도 있으며, 심하면 목디스크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어깨 뭉침 푸는법

일반적으로 어깨가 자주 뭉치는 증상이나, 어깨 통증, 거북목증후군은 나쁜 생활 습관을 개선하고 꾸준히 관리해주면 충분히 좋아질 수 있습니다.

거북목증후군을 예방하려면 어깨의 중심과 귀가 일직선이 되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과로, 피곤함으로 인해 어깨가 뭉쳤다면 틈틈이 어깨를 움직여주는 것이 좋고, 스트레칭도 자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칭은 평소 취하고 있는 자세의 반대로 스트레칭을 해주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앉은 상태로 컴퓨터를 자주하시는 분들이라면 어깨를 활짝 펴는 느낌으로 견갑골을 붙이는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등을 세운 뒤, 좌측 팔의 힘을 빼고 우측 검지, 중지, 약지로 좌측 어깨와 목이 만나는 지점인 승모근을 꾹꾹 눌러주면 어깨 근육 이완에 도움이 됩니다.

어깨 뭉침이 심하다고, 심하게 뭉친 어깨 근육을 풀어준다고 심한 강도로 마사지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이 경우 어깨근육이 긴장하게 되어 더 뭉치게 될 수도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장시간 앉은 상태로 있거나 운전을 오래하는 경우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스트레칭은 1시간에 1번정도는 목, 허리, 어깨 등의 근육이 이완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어깨가 자주 뭉치는 이유 및 어깨 뭉침 푸는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Previous article피부미백에 좋은 음식 13가지 알아봐요
Next article방광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알아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