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리의 효능 12가지 알아봅시다

안녕하세요. 귀리는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꼽힐 정도로 영양소도 풍부하고 단백질 함량도 높은 곡류입니다.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낮추는데 효과적일 뿐 아니라, 몸매 관리나 체중감량을 위해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즐겨 먹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그럼 아래에서는 귀리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귀리 효능 12가지

심장 건강에 좋다

귀리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된 통곡물입니다. 수용성 식이섬유는 인체의 혈액속에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심장질환의 발병 위험을 낮추는데 효과적입니다.

무엇보다도 볶은 귀리를 죽처럼 만든 오트밀을 먹으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더욱 좋다고 합니다. 오트밀에 바나나와 같은 과일을 섞어 아침식사 대용으로 먹으면 참 좋습니다.

고혈압 완화에 좋아요

귀리에 함유된 베타글루칸 성분은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하기 때문에,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줘 고혈압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귀리는 곡류 중에서도 칼륨 성분이 풍부한 편으로, 칼륨은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도움으로써, 고혈압 예방에 좋습니다.

당뇨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귀리는 혈당지수(GI지수)가 55정도로 낮기 때문에 혈당관리를 해야하는 당뇨환자들도 식단에 포함시키기에 적합합니다.

뿐만 아니라 귀리에 함유된 수용성 식이섬유는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 및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 때문에 당뇨를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암예방에 좋다

귀리에는 비타민E의 종류인 토코트리에놀, 식이섬유인 베타글루칸 등의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암세포의 증식과 재발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귀리에 풍부한 피토에스트로겐과 리그난 성분은 여성들의 유방암 발병확률을 낮춰주며, 폐경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변비 완화에도 좋아요

귀리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장운동을 돕고 변비 완화 및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면역력 향상에 좋다

귀리에는 베타글루칸, 아베난쓰라마이드 등과 같은 성분이 풍부하여 면역력을 강화시킵니다.또한 귀리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건강에도 좋은데, 우리 인체의 면역세포의 70%는 장에 존재하기 때문에 귀리를 먹음으로서 장이 건강해지면 면역력도 강해질 것입니다.

체중감량에 좋습니다

귀리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높여 과식을 방지하며, 장내 노폐물을 배출합니다. 또한 이뇨작용을 촉진하는 칼륨 성분도 풍부하여 해독작용도 기대해볼 수 있으므로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이 체중관리를 좀더 수월하게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정서안정에 도움을 준다

귀리에는 아미노산과 비타민B6, 그리고 행복 호르몬으로 알려진 세로토닌 생성을 돕는 트립토판이 풍부해 불안증 완화, 불면증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뇌건강에 좋습니다

귀리에는 뇌 신경계에 필수적인 비타민B군이 풍부합니다. 비타민B군은 체내 각종 신진대사를 돕고 체력, 면역력강화, 두뇌 활동을 돕는 영양소입니다.

또한 귀리에 함유된 아베난쓰라마이드 성분은 알츠하이머 치매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피부미용에 좋아요

귀리는 인체의 노폐물을 흡수하여 피부를 깨끗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양질의 기름도 함유되어 있어서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방지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귀리에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활성산소를 제거하며, 피부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귀리에는 칼슘이 다량 함유되어 백미의 9배나 들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뼈와 치아의 생성은 물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새로운 조직을 생성합니다

귀리는 25%가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단백질은 근육의 생성과 유지는 물론 체내 모든 조직의 생성에 필수적인 영양성분입니다.

귀리의 단백질 함량은 곡류들 중에서도 높은 편이고 육류나 달걀 못지 않게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건강유지를 위해 채식주의자나 비건 등이 식단에 포함시키기에도 적합합니다.

그럼 여기까지 귀리효능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Previous article스쿼트 효과 및 칼로리 소비량 알아보자
Next article혈관 나빠지는 습관 및 좋아지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