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쿼트 효과 및 칼로리 소비량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스쿼트는 주로 하체 근육을 단련시키는 프리 웨이트 트레이닝입니다. 근력을 향상시킴으로써 기초대사량도 높이기 때문에, 음식을 먹어도 살이 안찌게 되므로 다이어트하시는 분들도 많이 하는 운동입니다. 자 그럼 아래에서는 스쿼트의 효과 및 칼로리 소비량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쿼트 효과

1.전신 근육 단련

스쿼트는 하체를 단련하는데 집중된 것 처럼 보이기는 하지만, 실제로는 허리, 복근, 팔 등 신체의 다양한 근육들 또한 자극하는 전신운동입니다.

또한 스쿼트를 통해 걷는 동작에 필수적인 넙다리네갈래근, 장 근육, 변이 새어나오는 것을 막는 항문 괄약근, 소변이 새어나오는 것을 막는 골반저근육 등과 같은 일반적인 근육운동으로 단련하기 어려운 근육들도 단련시킬 수 있습니다.

다리의 위치나 굽히는 방법 등 자세에 따라 단련되는 근육이 달라진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2.다이어트에 좋다

하체근육은 전체근육의 대략 70%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비중이 높습니다. 따라서 하체의 근육량이나 활동량이 증가하게 되면 기초대사량도 높아지게 됩니다.

스쿼트는 하체 중심의 근력 운동이라서 열심히 노력하고 단련한 만큼 기초대사량이 높아집니다. 기초대사량이 상승하게 되면, 마른 몸매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이 하기에 적합한 운동입니다.

3. 자세 개선

평상시에 허리가 새우등처럼 굽어져 있는 분들은 엉덩허리근의 안쪽에 위치하는 근육인 큰허리근이 약해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쿼트를 하게 되면 큰허리근을 단련시켜서 골반을 지탱해주는 힘을 길러주게 되며, 골반을 원위치로 되돌려서 잘못된 자세를 교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4. 혈액순환 증진

스쿼트를 함으로써 심폐기능을 강화하고 혈액순환을 증진시켜 피로감소, 치매 예방, 심혈관질환 예방, 당뇨, 골다공증 예방, 냉증 완화 등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스쿼트 칼로리 소비량

스쿼트의 칼로리 소비량은 10분동안 했을 경우, 남성은 47kcal, 여성은 33kcal 정도 소모한다고 합니다.

굉장히 적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다리근육을 단련시키기 때문에 기초대사량도 높아지면서 살찌기 어려운 체질로 만들어줘, 단순히 칼로리 소모 이상으로의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재즈같은 댄스를 10분간 할 경우 47kcal이 소모, 가벼운 복근운동이나 팔굽혀펴기를 10분간 할 경우 18kcal 가량 소모된다는 걸 감안하면 스쿼트는 다른 운동에 비해 상대적으로 칼로리 소비량이 높은 편입니다.

게다가 스쿼트는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집에서도 손쉽게 할 수 있기 때문에, 더더욱 매력적인 운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쿼트 칼로리 소비량을 늘리려면, 운동을 할때 올바른 자세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올바른 자세로 해야 근육이 제대로 자극이 되어서 칼로리를 제대로 소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쿼트의 종류도 여러가지가 있으니 다양한 종류를 결합해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리의 위치, 굽히는 방법 등을 달리해서 다리 전체를 단련할 수 있으면 칼로리 소모도 증가하므로 더욱 효율적으로 운동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쿼트는 맨몸 운동도 가능하지만, 칼로리 소비량을 증가시키고 싶다면, 기구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바벨을 어깨에 맨다던지, 덤벨을 들고 스쿼트를 하는 등으로 근육에 부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물론 다치지 않게 조심하면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스쿼트 효과 및 칼로리 소비량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Previous article아르간 오일 효능과 부작용 먹는법 사용법
Next article귀리의 효능 12가지 알아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