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풀 효능과 부작용 채취시기 먹는법

안녕하세요. 강이나 하천, 물웅덩이 주변을 돌아다니다 보면, 벼와 비슷하게 생긴 줄풀을 많이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수질정화능력이 아주 뛰어난 줄풀은 섭취시, 우리 몸에도 아주 유익한 효과를 낸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직접 채취해서 줄풀차를 끓여 드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자 그럼 아래에서는 줄풀의 효능과 부작용, 채취시기, 먹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줄풀이란?

줄풀은 외떡잎식물 벼목 화본과의 여러해살이 풀로, 학명은 Zizania latifolia 입니다.

줄풀은 다른 말로 줄, 고장초, 고, 진고, 소풀, 고겡, 줄폭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또한 줄풀의 잎은 고엽, 열매는 고미, 뿌리는 고근 이라고 부릅니다.

줄풀의 원산지는 아시아, 북아메리카이며, 한국, 중국, 일본, 시베리아 등에 많이 분포하고 있습니다. 서식지는 주로 강, 하천, 물웅덩이, 연못, 저수지이며, 가장자리 부근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줄풀의 생김새는 벼와 굉장히 닮았고, 키는 1~2미터정도로 자라며, 꽃의 개화시기는 8월~9월이며, 씨앗은 10월쯤 되면 익습니다.

줄풀은 자생력이 아주 강한 식물일 뿐 아니라, 수질 정화능력이 아주 뛰어나다고 하는데요. 더러운 물이 줄풀의 뿌리를 통과하면 깨끗한 물로 정화가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줄풀은 굉장히 평범하고 흔한 풀처럼 생겼지만, 생태계내에서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것입니다. 물가에 사는 물고기나, 개구리 등 각종 생물들은 줄풀 근처로 모여들면서 주변의 풍부한 먹이와 깨끗하게 정화된 물을 마시면서 생존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줄풀은 화장품이나 그림물감의 대용으로 쓰여지기도 하며, 알코올을 생산하는 바이오매스 자원으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줄풀 효능

  •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고 혈액순환에 좋습니다.
  • 노폐물 배출 및 몸의 염증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 신진대사를 촉진해 통풍 예방에 좋습니다.
  •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설사완화, 변비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 줄풀을 자잘하게 썰어서 반신욕을 하면 피로회복, 배뇨장애 개선에 좋습니다.
  • 줄풀을 말려서 달인 물로 족욕이나 목욕을 하면 혈액순환, 독소배출, 류머티스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 개선에 좋습니다.
  • 잎과 뿌리를 그늘에 말린뒤, 줄풀차로 끓여 마시면 당뇨, 고혈압, 심장질환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 줄풀에는 단백질, 섬유질, 탄수화물, 지방질, 비타민, 칼슘, 인, 철분, 사포닌, 망간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 그외에도 어혈제거, 피부미용, 노화방지, 면역력강화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줄풀 부작용

줄풀은 성질이 차가운 약초이기 때문에, 평상시에 몸이 차가운 체질이라면 과다섭취는 금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위장장애가 있거나 설사를 하고 계신 분들도 섭취를 금합니다.

그리고 줄풀이 차가운 성질이라 따뜻한 성질의 꿀과 함께 드시는 분들이 있는데, 줄풀과 꿀은 상극이라고 하니 같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줄풀 채취시기

줄풀은 5월에는 뿌리를 채취하며, 7월~8월에 줄기를 채취합니다. 채취시기는 비가 많이 내리는 장마철이 오기 전까지라고 합니다. 왜냐면 장마철에 폭우가 쏟아지게 되면 줄풀이 쓰러지기 때문에 약으로 쓸 수 없다고 합니다.

채취하실때는 낫을 챙기시고, 장화를 신고 긴팔이나 토시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줄풀은 잎이 굉장히 날카롭기 때문에 피부에 긁히면 상처가 날 수 있습니다.

또한 물속으로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장화를 신어주셔야 하구요. 물가를 걸어다니실때는 항상 주의하셔야 하는게, 갑자기 물의 깊이가 깊어져서 푹 빠져버릴 수도 있으니 발 디딜 곳을 잘 찾아가며 채취하셔야 합니다.

줄풀은 굵기가 굵고 보라색 빛이 강한 줄기일수록 약효가 좋으므로, 낫으로 굵은 줄기부터 채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줄풀을 채취하신 뒤에는 3일~5일 정도 햇빛에 말려서 수분을 어느정도 날려주시고, 그늘에서 건조 숙성하시면 되겠습니다.

줄풀 먹는법

줄풀은 깨끗하게 씻은 뒤에 착즙하거나, 생으로 먹는 경우도 있습니다. 생으로 먹으면 단맛이 느껴지는데요. 하지만 살짝 데쳐서 먹는 것이 더 맛이 좋습니다.

줄풀은 어린 순을 나물이나 볶음으로 먹기도 하며, 국, 튀김, 구워서 된장에 찍어서 먹기도 합니다.

또한 줄풀차로 끓여 드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줄풀을 세척한 뒤 잘 말려주시구요. 말린 줄풀을 가루로 만듭니다. 그후 줄풀가루 6g을 따뜻한 물에 타서 줄풀차로 마셔주시면 되겠습니다.

가루를 내기가 싫다면, 줄풀 30~40그램을 잘 씻은뒤 물기를 말려주시구요. 그후 줄풀을 물 2리터에 넣고 20분가량 담궈뒀다가 끓여줍니다. 끓으면 약불로 20분~30분정도 더 끓여서 졸여줍니다. 건더기부분은 버리고 줄풀 달인 물은 냉장보관해뒀다가 드실때 따뜻하게 해서 드시면 됩니다.

참고로 줄풀은 문어를 삶을때 넣어주면 잡 냄새를 줄여주고, 미끌거리는 점액질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곱창을 삶을때도 줄풀을 활용하면 곱창의 잡냄새를 없애는데 도움이 됩니다.

Previous article육보차 효능과 마시는법 보관법
Next article단풍마 효능과 부작용 채취시기 먹는 방법